본문 바로가기
건강/질병

저혈압 극복의 길! 영양가 높은 식사로 건강을 되찾아보세요

by 지구속이야기 2024. 3. 29.
반응형

저혈압이란 보통 최고 혈압이 100 이하이면서 최저 혈압도 65 또는 그 이하일 때 저혈압은 피로, 몸의 나른함, 머리의 무게감, 손발의 차가움, 현기증 등의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저혈압

일반적으로 저혈압증은 체질적인 것에 좌우되므로, 일상생활의 개선이 중요합니다.

식사, 운동, 수면 등 영양가가 높고 균형 잡힌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울아산병원 모바일

앞선 의술 더 큰 사랑을 실천하는 서울아산병원 입니다

www.amc.seoul.kr

 

오이즙

싱싱한 오이를 골라서 껍질에 돋아난 가시를 제거하고 깨끗이 씻은 다음 갈아서 즙을 내 식후에 한 잔씩 마시면 되며, 오이즙을 챙겨 마시면 혈액순환을 돕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할 수 있습니다.

 

 

마늘꿀

강장, 강정 식품으로 손꼽히며, 내장을 따뜻하게 해 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촉진하는 성분이 있어 저혈압 증세가 자주 나타나는 허약 체질에 좋아 조금씩이라도 매일 마늘을 먹으면 컨디션이 좋아지고 병에 대한 면역력도 좋습니다.

눈병에 걸렸거나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증세가 있을 때는 과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허약하고 손발이 찬 증세가 나타나는 사람은 마늘을 껍질째 끓는 물에 15분 정도 끓여서 하루 1회, 식사 전에 2쪽씩 섭취합니다.

 

 

가리비

말린 상태에서 단백질은 물론 칼슘, 나트륨, 철분, 칼륨 등 미네랄과 비타민 B1, B2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보양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혈압인 사람은 가리비를 구이나 찌개, 볶음 등 다양한 조리법으로 요리하여 수시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가리비에 각종 채소를 넣어 수프로 만들어 먹는 것도 좋습니다.

 

 

들깨삼죽

들깨,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인삼, 영양가가 풍부한 땅콩과 잣 등을 넣고 죽을 끓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물에 불린 흰쌀 1/2컵에 곱게 간 들깨, 땅콩, 잣을 넣고 물을 넉넉히 부어 끓인 후 어슷썬 인삼을 넣어 다시 끓여 하루 2회, 공복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체질을 개선하려면 장기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뽕잎 달인 물

뽕나무의 잎으로 만들어진 차로, 뽕나무는 예로부터 불로장수의 명약으로 차를 만들 때는 새봄에 돋아나는 어린잎을 따서 햇볕에 바짝 말려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열매는 6~7월에 따서 만든 것이 약효가 뛰어납니다.

 

뽕잎 10g에 물 3컵을 붓고 약 반으로 줄 때까지 푹 달여 거른 다음, 걸러낸 맑은 물을 차 대신 마시며 열매는 적당량의 소주로 발효시켜 조금씩 마십니다.

 

 

저혈압 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

저혈압 증세가 나타나는 사람은 소화흡수가 잘 안 되거나 몸을 차게 만들 수 있는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몸을 차게 하는 무, 양배추, 토마토, 가지, 동아 등의 채소류와 감, 배, 수박, 바나나 등의 과일류, 메밀, 율무, 찹쌀 등의 곡류, 바지락, 다시마, 우렁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쇠고기, 돼지고기 등의 육류와 지방질이 많은 생선류도 소화력을 돕기 위해 수프나 죽 등 유동식으로 조리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