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질병

여드름과 식생활 변화, 식생활 변화로 여드름을 개선 방법

by 지구속이야기 2024. 3. 17.
반응형

여드름은 단지 사춘기 호르몬의 분비 상태가 크게 변화되어 남성 호르몬 분비가 왕성해져 생기는 현상으로 피지의 분비를 왕성하게 하여, 피지가 과잉 분비되면 모공 중간에 쌓여 세균과 접촉하여 염증이 생겨 여드름이 생기게 됩니다.

여드름

그렇다면, 우리는 이러한 여드름을 어떻게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을까요?

먼저, 수면 부족과 기름진 음식, 단 성분이 많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전적인 요인도 여드름의 발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서울대학교병원

정의 털 피지선 샘 단위의 만성 염증질환으로 면포(모낭 속에 고여 딱딱해진 피지), 구진(1cm 미만 크기의 솟아 오른 피부병변), 고름물집, 결절, 거짓낭 등 다양한 피부 변화가 나타나며, 이에 따

www.snuh.org

 

막힌 모공을 열어 주는 항생 물질인 유황이 포함된 약으로 치료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식생활의 변화로도 여드름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자연 요법들은 피부 문제와 특히 여드름을 자연스럽게 관리하고자 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무즙로션

무의 껍질에 풍부한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어 껍질을 벗기지 않고 깨끗이 씻어 사용합니다.

여드름 치료에 사용할 때는 껍질을 포함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를 강판에 갈아 체에 걸러서 즙을 받은 뒤 얼굴에 바르면 여드름의 염증을 진정시키고 악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무에는 전분 분해 효소인 디아스타아제뿐만 아니라 산화 효소, 요소를 분해해 암모니아를 만드는 효소, 해로운 과산화수소를 분해하는 카탈라아제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율무로션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성분인 코이크소라이드를 함유하고 있어 종양 조직을 치료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율무는 변비 치료에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변비로 인한 여드름이 발생할 때 꾸준히 섭취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율무로션은 율무를 청주에 1주일 정도 담가 걸러서 만들어 세안 후에 피부에 바르면 피부를 부드럽게 가꾸어 줍니다.

율무로션을 사용하면 피부가 고와지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녹두가루팩

녹두가루를 미지근한 물로 반죽해 잠자기 전 얼굴을 깨끗이 씻은 후 발라 주면 여드름 치 료에 효과를 볼 수 있다.

 

 

거지덩굴 달인 물

거지덩굴은 해독 작용을 하는 성분이 있어 여드름의 균을 없애는 데 효과적이며, 거지덩굴 달인 물을 마시면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늘에서 말린 거지덩굴 잎을 적당량(두 줌 정도)을 3컵의 물에 넣고 양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 하루에 세 번 마시면 피부에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삼백초잎 달인 물

여드름 치료에 묘약인 삼백초잎은 고름이 생긴 여드름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삼백초잎은 5~6월에 채취한 뒤 통풍이 잘되고 그늘진 곳에서 3일 정도 말려야 합니다.

삼백초잎 15g, 청미래덩굴뿌리 5g, 용담뿌리 2g를 1000cc의 물에 넣고 푹 끓여 물만 걸러 마시면 됩니다.

 

 

쇠비름 달인 물

여드름을 비롯한 피부 질환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인 쇠비름에는 여드름을 치료하는 데 유효한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쇠비름 10g을 700cc의 물에 넣고 양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 마시면 됩니다.

쇠비름 달인 물을 마시면 여드름을 비롯한 피부 질환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자연 요법들은 화학적 치료보다 부작용이 적고, 집에서 쉽게 시도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피부 상태와 반응은 다양하므로, 사용 전 피부 전문가나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