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진은 피부가 민감하거나 습진이 생기기 쉬운 체질을 가진 사람이 여러 가지 자극을 받았을 때 나타나는 발진으로 그 원인에 따라서 지루성 피부염, 일광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으로 분류됩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피지 분비에 이상이 생겼을 때, 일광 피부염은 자외선에 피부를 오래 노출했을 때, 접촉성 피부염은 자극이 강한 물질이 피부에 닿거나 알레르기성일 때 생기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습진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바로 비타민 A, B2, Bo, C, D, E 등을 적극적으로 섭취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습진을 해결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사과식초와 양조식초
사과식초와 쌀 발효로 만든 양조식초는 피부 세균 제거와 염증 예방에 좋습니다.
사용법은 뜨거운 목욕물에 식초를 넣어 목욕하거나, 식초에 뜨거운 물을 부어 찜질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루에 2~3회 찜질하면 효과적입니다.
들기름찜질
들기름에 들어 있는 리놀산은 피부 미용에 좋아 들기름을 미지근하게 데운 후 습진 부위에 솜을 이용해 하루 한 번 5~10분간 문지르며 찜질합니다.
3일간 지속하면 가려움증이 가라앉습니다.
오이 냉찜질약
오이는 해열과 소염 작용이 뛰어나며, 생 오이를 먹거나 환부에 바르면 효과가 있습니다.
습진으로 인한 피부 열에는 오이 냉찜질이 좋으며, 벌레 물린 부위에도 생즙을 바르거나 오이 잎을 비벼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회즙
국화잎을 찧어 즙을 낸 후 식초를 타서 발라주면 붓고 부르튼 습진이 가라앉습니다.
거즈나 면 보자기로 걸러 내고 식초를 섞어 수시로 발라주면 됩니다.
밤나무잎 달인 즙
피부가 붉게 부어오를 때 밤나무잎 달인 즙을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여름철 새잎을 말려서 잎 한 줌에 물 2컵 반을 부어 중불에서 달인 후 식혀서 환부에 바릅니다.
황벽나무가루
'황백'으로 불리는 황벽나무의 속껍질가루가 약용으로 사용됩니다.
습진 부위에 따라 황벽나무가루를 3등 분해 일부는 태우고, 일부는 볶고, 나머지는 날 것으로 준비하여 참기름과 섞어 습진 부위에 하루 2회 바릅니다.
염증을 촉진하는 식품
새우, 게, 오징어, 문어 등 갑각류, 명란, 대구알, 연어알 등 어란류, 죽순, 산채, 찹쌀 등 채소류와 곡류, 초콜릿, 코코아, 향신료, 알코올, 사탕, 과자 등은 염증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체질인 경우 이런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콩, 팥, 땅콩 등 두류와 유제품도 과식을 피해야 합니다.
가려움증 이제 그만! 도움되는 음식으로 피부 건강 회복하기
우리 몸이 가려움을 느낄 때, 그 원인은 다양합니다. 접촉성 피부염, 두드러기, 무좀, 백선, 습진, 옴 등 피부질환들이 그 주범일 수 있죠.
두드러기 원인과 증상, 도움 되는 음식 알아보세요
두드러기는 피부나 점막에서 혈관의 투과성이 증가하여 일시적으로 혈장 성분이 조직에 축적되어 피부가 붓고 가려움증이 동반되는 피부질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