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질병

습진이 생겼을 때 치료에 도움이 되는 식품

by 지구속이야기 2024. 1. 31.

습진은 피부가 민감하거나 습진이 생기기 쉬운 체질을 가진 사람이 여러 가지 자극을 받았을 때 나타나는 발진으로 그 원인에 따라서 지루성 피부염, 일광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으로 분류됩니다.

습진이-생겼을-때

 

지루성 피부염은 피지 분비에 이상이 생겼을 때, 일광 피부염은 자외선에 피부를 오래 노출했을 때, 접촉성 피부염은 자극이 강한 물질이 피부에 닿거나 알레르기성일 때 생기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습진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바로 비타민 A, B2, Bo, C, D, E 등을 적극적으로 섭취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습진을 해결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사과식초와 양조식초

사과식초와 쌀 발효로 만든 양조식초는 피부 세균 제거와 염증 예방에 좋습니다.

사용법은 뜨거운 목욕물에 식초를 넣어 목욕하거나, 식초에 뜨거운 물을 부어 찜질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루에 2~3회 찜질하면 효과적입니다.

 

 

들기름찜질

들기름에 들어 있는 리놀산은 피부 미용에 좋아 들기름을 미지근하게 데운 후 습진 부위에 솜을 이용해 하루 한 번 5~10분간 문지르며 찜질합니다.

3일간 지속하면 가려움증이 가라앉습니다.

 

 

오이 냉찜질약

오이는 해열과 소염 작용이 뛰어나며, 생 오이를 먹거나 환부에 바르면 효과가 있습니다.

습진으로 인한 피부 열에는 오이 냉찜질이 좋으며, 벌레 물린 부위에도 생즙을 바르거나 오이 잎을 비벼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회즙

국화잎을 찧어 즙을 낸 후 식초를 타서 발라주면 붓고 부르튼 습진이 가라앉습니다.

거즈나 면 보자기로 걸러 내고 식초를 섞어 수시로 발라주면 됩니다.

 

 

밤나무잎 달인 즙

피부가 붉게 부어오를 때 밤나무잎 달인 즙을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여름철 새잎을 말려서 잎 한 줌에 물 2컵 반을 부어 중불에서 달인 후 식혀서 환부에 바릅니다.

 

 

황벽나무가루

'황백'으로 불리는 황벽나무의 속껍질가루가 약용으로 사용됩니다.

습진 부위에 따라 황벽나무가루를 3등 분해 일부는 태우고, 일부는 볶고, 나머지는 날 것으로 준비하여 참기름과 섞어 습진 부위에 하루 2회 바릅니다.

 

 

염증을 촉진하는 식품

새우, 게, 오징어, 문어 등 갑각류, 명란, 대구알, 연어알 등 어란류, 죽순, 산채, 찹쌀 등 채소류와 곡류, 초콜릿, 코코아, 향신료, 알코올, 사탕, 과자 등은 염증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체질인 경우 이런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콩, 팥, 땅콩 등 두류와 유제품도 과식을 피해야 합니다.

 

 

 

가려움증 이제 그만! 도움되는 음식으로 피부 건강 회복하기

우리 몸이 가려움을 느낄 때, 그 원인은 다양합니다. 접촉성 피부염, 두드러기, 무좀, 백선, 습진, 옴 등 피부질환들이 그 주범일 수 있죠.

 

 

두드러기 원인과 증상, 도움 되는 음식 알아보세요

두드러기는 피부나 점막에서 혈관의 투과성이 증가하여 일시적으로 혈장 성분이 조직에 축적되어 피부가 붓고 가려움증이 동반되는 피부질환이다.